심근경색, 협심증은 일반적으로 위의 그림처럼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관상동맥)이 막혀 심장 근육에 혈액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증상(가슴통증)을 말합니다.
협심증,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에서만 막히는것이 아니라 심장근육으로 들어갔다가 빠져나오는 정맥쪽의 모세혈관이 막히기 때문에 발생하는것 입니다.
이런 이유로 심혈관 수술을 해도 또다시 재발하는 것은 모세혈관을 뚫어주지 못하기 때문 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슴(심장부)이나 좌측팔에 바늘로 찌르는 듯, 조여오는 통증이 나타납니다.
응급상황에서는 얼굴이 창백해지고 불안 절망감과 함께 땀이나며 몸이 싸늘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응급상황에서는 혈관확장제(다이나마이트; 니티로글리세린)나 수술(스텐스삽입, 풍선확장술)같은 처치가 필요하다.
음식의 서구화로 육류나 튀긴 음식, 전이지방(트랜스지방)의 과다섭취와 스트레스 과다, 과음주, 흡연, 과색, 과로, 운동부족등으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비만등이 발생하여 암과 함께 사망률 1위를 다투는 질병이 되었습니다.
사실 협심증은 혈관이 막혀(경색) 나타나는 증상으로 증상이 악화되면 심장근육이 막히는 심근경색(心筋硬塞)을 일으킵니다.
뇌혈관이 막히면 뇌경색(腦硬塞) 같은 중풍이 되지요.
이런 심혈관 질환은 평소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충분히 치료와 예방이 가능 합니다.
심혈관질환은 본격적인 질병발생 전의 치료는 쉬워도 질병이 한번 심하게 발생을 하면 생명을 잃을 수 있고 후유장애가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예방이 가장 중요 합니다.
협심증은 심전도, 심장초음파, 혈관조영 검사로 검사하는데 발작시가 아니면 발견하기 힘들므로 일차적으로 혈액의 지방(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검사하여 수치가 정상인지를 체크 합니다.
수치가 정상이라도 협심증의 일반 증상이 몸에 나타나는지를 잘 관찰해 봅니다.
주의 사항은 협심증 증상이 소화장애, 기침, 견비통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 감별을 해야 합니다.
심근경색, 협심증의 주증상이 흉통이지만 소화가 잘 안 되거나(명치가 답답하고 더부룩) => 체하거나 소화장애로 잘못 알 수 있습니다.
숨이 차거나 기침나는 양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해소,천식으로 잘못 알 수 있다.
왼쪽 어깨나 왼 팔의 내측, 턱으로 통증이 뻗어나갈 수도 있습니다. => 단순 견비통으로 알고 치료 할 수 있다.
원인에 따른 근본적인 치료는 모든 성인병(고혈압, 당뇨, 협심증, 심근경색, 협심증, 뇌경색)을 동시에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다. 왜냐하면 질병의 근원(根源)인 뿌리는 동일하기 때문 입니다.
심근경색,협심증의 일차적 원인(혈액,혈관의 문제)
혈액이 탁해진 어혈(혈전)이 발생을 하면 혈관내부에 분해되지 않은 찌꺼기(프라그)인 지방(기름)등이 달라붙게 되면 혈관내부가 좁아지고 혈관이 딱딱해지고 굳어지는 동맥경화가 발생을 합니다.
동맥경화가 발생을 하면 혈관이 탄력을 잃게 됩니다.(야채가 시들은 것처럼 혈관이 쪼그라듬) 좁아진 혈관은 혈압을 올려 고혈압의 원인이되고 혈관이 심하게 막히면 협심증, 심근경색 증상을 유발함
심근경색,협심증의 이차적 원인 (혈액, 혈관에 문제를 유발하는 인자의 문제)
혈액은 비장(脾臟)에서 생산되고 간장(肝臟)에 저장되어 심장(心臟)을 통해 전신으로 공급이 됩니다.
선척적인 허약이나 과도한 근심 걱정으로 마음을 많이 쓰면 심장이 허약하여 지고 심장이 약하면 혈액을 공급하는 혈류가 허약해지고 혈액의 순환이 안되어 혈액안의 기름때 같은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시냇물을 보아도 물의 흐름이 약하면 오물이 빠져나갈 기회가 줄어 듭니다. 많은 양의 비가 와서 시냇물의 흐름이 빨라져 오물이 급류에 씻겨 나가듯이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혈액의 흐름을 강화시켜 혈관내의 노폐물이 떨어져 나가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열 받는다", "피가 끓는다"는 말처럼 지나친 스트레스 분노는 혈액의 온도를 올려 혈열(血熱)상태가 되어 혈액의 점도가 올라가 피가 끈적이는 결과로 혈관을 막고 혈액의 흐름에 방해가 되는 이유가 됩니다.
심장은 자동차의 엔진에 해당하고 엔진의 열을 식히는 물의 역활이 신장(콩팥)입니다. 신장의 기능이 약해지면 물이 부족하여 심장 즉,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작용이 저하되어 엔진이 열받는 과열 상태처럼 심장이 과부하로 허약해집니다. 이런 원리로 신장기능강화 치료는 심장을 편안하게 합니다.
음식물을 통해 섭취한 지방은 간장에서 분비되는 쓸개즙을 통해 분해가 됩니다. 만일 간장기능의 문제로 쓸개즙이 원활히 분비가 되지 않으면 몸 안에 지방이 축적되어 혈관에 기름때가 끼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쓸개즙은 설겆이 할때 기름때를 제거하는 '퐁퐁'이라고 보면 됩니다.
특히 몸이 마른체격의 고지혈증 환자의 경우는 간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은 자동차로 말하면 엔진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엔진에 연료를 공급하는 관에 찌꺼기가 끼어 엔진이 제대로 작동을 못하는 상태가 협심증, 심근경색입니다. 이런 상태일때는 연료필터와 연료공급관을 청소해 주고 깨끗한 연료를 주입해야 합니다.
심근경색, 협심증의 치료도 연료공급관에 해당하는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고 혈액의 연료필터 역활을하는 간장(肝臟)을 치료해 주고 엔진의 열을 식혀 엔진인 심장이 과부하에 걸리지 않도록 심장,신장(腎臟)을 강화해 주고 깨끗한 연료인 자연적인 음식을 섭취하면 됩니다.
치료는 환자 스스로 해야 할 것과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급성적인 응급치료의 경우는 서양병원의 처치가 필요하고 만성적인 치료와 예방의 경우는 한방적인 치료가 효과적 입니다.
(1) 혈관청소(연료공급관 청소)
처방 약물(지방제거, 어혈제거) 복용 = 혈액을 깨끗하게 함.
음식(양조식초 복용) : 감식초 또는 유기농 백포도 식초를 200cc 생수에 식초15cc 정도로 희석해 1일1~2회 복용 => 혈관내 지방제거, 혈관 탄력 강화 효과
(2) 간장치료(연료필터) 심장강화(엔진강화)
* 간장청소 : 처방약물 복용 = 간에서 쓸개즙이 잘 분비되어 지방분해가 잘 되도록 함
* 심장강화 : 처방약 복용 = 오랜 스트레스로 인한 화병 같은 환자의 경우에 필요
(3) 식이요법(좋은 연료)
반드시 금연, 튀김요리, 동물성지방음식 , 인스턴트음식(라면, 햄버거, 돈까쓰),전이지방 함유음식(케익빵, 사탕, 마아가린, 커피프림, 아이스크림, 과자)의 섭취를 금하거나 줄입니다.
단백질은 콩종류(콩나물,된장,청국장,낫또)나 기름끼 적은 흰살생선(명태, 대구등)로 섭취.
탄수화물인 밥은 잡곡밥(현미,통밀쌀,보리쌀)의 비율을 많이 넣어 복용할수록 좋습니다.
야채(배추, 상추, 양배추, 양상추)해조류(김, 미역, 다시마)는 다다익선.
두부는 간수라는 단백질 응고제가 들어가는데 이것이 몸에 들어가면 혈액을 엉키게하므로 깨끗한 물에 30분~1시간 담구어서 간수를 빼내고 복용해야함(순두부는 간수를 뺄 수가 없으므로 복용을 금함. 혈액이 엉켜 혈관을 막아 합병증이 오는 당뇨 환자도 반드시 금함. 만일 간수없이 바닷물이나 식초로 만든 순두부라면 섭취해도 좋음)
(4) 기타
운동(무리하지 않은 저속운행 위주의 보행같은 유산소 운동)
마음수양(순간적인 분노, 흥분이나 지속적으로 신경쓰는 스트레스를 푼다)
위의 치료방법은 부가적인 질병치료(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와 큰병(뇌경색중풍, 심근경색심장마비)을 예방하는 효과가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성인병의 원인과 합병증이 내장 기능의 문제로 혈액의 온도가 올라가고 혈액이 탁해져서 피가 팥죽처럼 엉키는 피떡이 형성되어 엉킨 피떡이 혈관을 막는 결과로 발생을 하기 때문 입니다.
혈액의 점도가 올라가 되어지면 혈관이 좁은 곳 부터 막힐 수 있다. 손끝 발끝의 말초혈관이 막히면 손발이 썩는 버거씨병이 되고 신장의 혈관이 막히면 신기능부전으로 투석을 하게 되고 뇌혈관이 막히면 뇌경색(중풍)이 되고 심장 혈관이 막히면 협심증, 심근경색이 되는 것 입니다.
이런 이유로 사람이 사망하는것을 "뒈졌다"라고 하는데 피가 엉켜 되어진 상태를 말한 것 입니다.
출처 : 강인정한의원 www.rainbow-emc.co.kr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섬유증에 시급한 폐용적 확보 (0) | 2014.03.31 |
---|---|
[스크랩] 북한의 ‘식초냄새 쏘이기’ (0) | 2014.03.16 |
심장에 난 구멍이 원인 (0) | 2014.03.07 |
심장판막증 (0) | 2014.03.07 |
자정사혈 (0) | 2014.03.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