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5년 경부선 철도 개통식
넘어지는 순간을 포착한 왼쪽 장면이 보인다. 일본은 전쟁 군수물자 수송을 위해 철도개통을
서둘렸다. 같은해 을사조약이 채결되고.. 그 후1910년 경술국치의 치욕적인 한일강제병합이..
1901년 8월 20일에 서울 영등포에서, 같은 해 9월 21일에 부산 초량에서 일본 자본의 회사인 경
부철도주식회사에 의해 기공되어 4년 후인 1904년 12월 27일 완공되었다. 1905년 1월 1일을 기
두 번째의 철도 개통이었다. 서구 열강의 식민지체제 구축이 철도 부설 및 채광권 획득에서 비롯
되었던 많은 사례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경부선의 부설은 일제의 우리나라 침략 정책 수행의 구체
적 발판이었다. <네이버 백과> (주제와 다르지만 참고로 첨부)
1905년 5월 25일 남대문역(현,서울역의 전신)서 거행된 경부철도 개통식(참고로 첨부..
1905년 서울 남대문역에서의 경부선 전구간 개통 축하행사 (주제와 다르지만 참고로..)
서울의 성대한 경부선 철도 전구간 개통식 광경. (주제와 다르지만 참고로...)
1905년 5월 25일 漢江麻浦津 (京釜線 開通紀念) 한강 마포진 경부선 개통기념<사진기록 대로>
나룻배에 가마와 말을 싣고 도선 중이다. 인터넷에서 같은 사진을 두고 1910년대 노량진의 도선
중이라고 설명이 된 것도 있고 또는 영등포구 포토소셜역사관의 설명은 1920년대 한강을 건너고
있는 나룻배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어느 것이 맞는지는 확인 할 길이 없다
땔감을 실어나르는 화목상인의 배
1906년 서울 한강 뚝섬나루 부근에서 인부들이 수돗물 원수(原水)로 쓸 한강물을 끌어
들이는 취수관(取水管)을 매설하고 있다.
1907년 나루의 풍경
1907년 한강의 도선장
1910년 차마를 실어 건널 수 있는 큰나룻배와 나루터, 최초의 한강철교가 나란히..
1910년대 서울 한강의 상징 황포돛배
1910년 마포나루의 여객선
1910년대 마포나루
1910년대 마포나루
마포의 한강변에서 밤섬 앞 마을을 찍은 사진. 마포구청 소장
마포의 한강변에서 밤섬 앞마을을 찍은 사진. 마포구청 소장 (위의 사진 2/1 확대)
마포 한강변에서 밤섬. 앞 마을을 찍은 사진. 마포구청 소장 (위의 사진 2/1 확대)
1910년대 서울 한강변의 고기잡이 배
나막신을 신은 인부들이 꽁꽁 얼어붙은 한강 얼음을 톱질하고 있다
1910년 대 조선 풍속도 엽서. 한강의 얼음 채빙
1912년 오른쪽에 제 2의 한강철교가 건설되었다. (조선명소 용산 경부선 한강철교)
1912년 동쪽에 제2 철교를 가설했다. 서부이촌동 방향을 보고..
1912년 노량진쪽 철교위에 증기기관차의 모습이 보인다. 서로 다른방향으로 진행 중
1912년 경인선 경부선 철교의 열차가 같은 방으로 달리고 있다. 왼쪽은 기관차에서 뿜어
나오는 증기로 철교 트러스가 연기에 묻혀버렸고, 노량진쪽 한강엔 결빙된 모습이다.1917년 준공 후의 최초의 한강인도교.
게로 운송되어 당시에는 별 필요를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교량은 한강철교를 준공하고 남은
이후 1925년 대홍수와 한국전쟁 때 한 차례씩 파괴되었다가 재개통되었는데 1981년 쌍둥이 다리
로 확장된 것까지 포함하면 지금까지 모두 네번의 개통식이 열렸다. 초기 현재의 한강 인도교의 트
1917년 개통 초기의 한강 인도교 (조선명소옆서-경성용산한강인도교)
왼편에는 한복을 입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오른편엔 기모노를 입은 일본인들이 인도교 아래
한강물을 내려다 보는 모습이다.
1917년 개통 초기의 한강 인도교
1917년 인도교와 아래 한강변, 노량진 쪽
용양봉저정(龍양鳳저亭)은 한강대교 남단에 현존하고 있는 건축물로서 정조가 그의 부친 사도세자
↓ 아래 (현 한강대교 주변자리에 주교 표지석이 있기도...)
한강인도교 이전의 이 자리에는 배다리(주교舟橋)가...
주교(舟橋)에 대해
1918년경 현 노량진 본동 인도교 남단 (오른편에 용양봉저정 모습이)
※후일을 미리 보자면 도로의 왼편 공간은 후에 노량진 수원지가 들어서며, 도로의 커브길 휜부분
전까지는 매봉로(고갯길)로 넘어서 또는 노량진역을 지나 장승배기로 돌아가는 불편함이 있었다.
1918년 한강철교 옆 지질조사소[地質調査所] → 1924년 연료선광연구소[燃料選鑛硏究所]
한강의 겨울 풍경
사진 앞쪽의 다리가 한강 인도교, 뒤쪽에 보이는 두개의 다리는 한강철교 A선과 B선
조선명소 경성 용산 한강채빙. 아랫쪽에 한강철교
용산 청암동 발전소 부근 모습. 중앙에 용산 별영창이 있는 지형이 눈에 들어온다.
일강점기 때의 용산 청암동 발전소
마포 당인리(唐人里)화력 발전소도 일제 때 건설된 것이지만 용산 청암동에도 발전소가 있었다.
일강점기 때의 용산 청암동 발전소
일제시대 마포나루. 자료 출처:네이버
1920년대 서해에서 새우젓 배 등이 드나들던 한강의 마포(삼개)나루
(50개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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