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독서방법!
우리 학생들은 한 달에 몇 권의 책을 읽고 있나요?
독서도 무작정 많이 읽는 것보다는
독서방법에 따라 다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마음의 양식을 쌓아주기도 하고,
때론 힐링을 시켜주기도 하는 고마운 독서!
오늘은 다솜선배가 어떻게 해야 효과적인 독서를 할 수 있는지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SQ3R란?
SQ3R = 체계적인 독서, 하나하나씩 분석해보면 S는 Survey 훑어보기, Q는 Question 질문하기, Reading 읽기, Recite 암송하기, Review 다시 보기 순서로 독서를 하는 것을 뜻한답니다.
SQ3R로 알아보는 독서방법!
Survey는 제목, 소제목, 목차, 재미있어 보이는 부분을 간단하게 읽으며 책에 대한 관심을 갖고 짐작하는 단계고, Question은 앞서 훑어본 제목과 내용들에 대해 질문거리를 만들어 내는 단계며, Reading은 말 그대로 책을 읽는 단계입니다. Recite는 지금까지 읽은 내용의 주제나 글쓴 동기, 추측, 핵심 내용 등을 마음속으로 정리해 보는 단계이며 마지막으로 Rview 단계에서 책을 다시 읽으며 Question에서 만든 질문거리를 해결합니다.
즉 이 방법을 정리하자면 효과적인 독서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1. 훑어봐서 내가 어떤 내용의 책을 읽는지, 어떻게 읽어야 할지, 흥미는 있을지에 관해 독서할 자세를 준비 시키고, 2. '제목은 왜 이렇게 지었을까?' 와 같은 여러 질문을 통해 책 읽는 목적을 생각하며 3. 책 읽는 목적을 더욱 분명히 하고, 구체적이면서도 문제를 해결합니다. 4. 읽고 나서 다시 정리해 가면서 5. 다 읽고, 책 내용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정리해 보고, 느낀 점과 의문점을 해결하며 마무리한다. 순서의 독서방법이 필요한 것입니다.
북카페를 이용하여 독서하기
요즘 북카페를 이용하여 독서를 즐기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죠? 북카페에는 다양한 책들이 있기 때문에 보고 싶은 책을 골라 커피 한 잔과 여유를 즐길 수 있답니다. 다가온 가을, 시원한 북카페에서 독서와 커피로 시간을 보내보세요~
효과적인 독서방법 - 'SQ3R'독서법
SQ3R은 1960년대 미국의 교육 심리학자 로빈슨이 제창한 독서지도 방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SQ3R은 훑어보기(survey),질문하기(Question),자세히 읽기(Read),되새기기(Recite), 다시보기(Review) 5단계로 나누고 있으며 각 단계의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SQ3R은 글을 읽기 전에 글 전체의 내용을 개관하고, 글의 내용과 자신의 경험을 관련시킨 후, 주위 깊게 주어진 글을 읽고, 읽은 후에는 그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게 하는 학습이다. 읽기의 과정을 훑어보고(Survey), 훑어본 내용에 질문(Question)을 제기한 후, 글을 꼼꼼히 읽으며(Read), 읽은 내용을 되새기고(Recite), 읽은 것을 검토(Review)하는 다섯 단계로 설정하여 학생들이 읽은 텍스트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을 도울 수 있도록 고안된 매우 효과적인 읽기 방법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다섯 단계를 순차적으로 할 필요는 없다.
첫 째 : 개관 (Survey) 조사하는 단계로 대 단원과 소단원을 제목을 보면서 글을 읽기 前에 미리 내용을 생각해 보는 단계 · 글을 읽을 때 제목이나 소제목(소주제) 등을 훑어보고 전체 내용을 짐작하기 · 도표나 사진 자료 등도 활용 둘 째 : 질문 (Question)질문을 만드는 단계로 소제목을 보면서 관련된 내용에 대해 스스로 질문해본다. 훑어 본 내용을 근거로 중심 내용, 주제가 무엇인지, 글의 진행, 결론, 목적 등을 질문으로 바꾸어 마음속에 간직하는 단계 셋 째 : 읽기 (Read) 비로소 처음부터 읽는 단계 이때는 둘째 단계에서 생각했던 질문을 머릿 속에 두고 읽어 나간다. 글을 자세히 읽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며, 전문 용어나 어려운 단어는 메모를 하기도 하며 그 내용을 하나하나 확인하는 단계. 이 과정에서 질문을 수정할 수도 있다. 넷 째 : 암송 (Recite)다시 한 번 읽어보는 단계, 앞서의 질문에 답을 찾는 단계이다. 글의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하면서 필자의 의도나 목적, 내 생각, 느낌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하는 단계 다섯째: 복습 (Review) 지금까지 읽은 모든 내용을 살펴보고, 어려웠던 부분들을 재학습하며 전체 내용을 정리하는 단계. · 책장을 덮고 책의 내용을 음미해 보기 · 작가의 입장에서 내용을 점검해보기 · 자기 생각을 정리해 보기
[SQ3R 학습 모형]
초등 학생이 SQ3R 의 공부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한 번 자세히 보는 것보다 같은 내용을 여러 번 보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읽기와 암송의 사이에 숙고하기(Reflect)를 추가 학습하기도 하는데 읽으면서 실제의 예를 생각하고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연관 시켜 보는 방법이다.
|